본문바로가기

발간자료

[2020년 제34-3호] 2. 성범죄 사건에 대한 포털 뉴스 기사 및 사용자 의견 데이터 분석: n번방 사건을 중심으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12-10
  • 조회수 : 2400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데이터 수집 및 분석

 

Ⅳ. 데이터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인터넷과 휴대용 디지털 기기의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네티즌들은 익명성 아래 자유롭게 개인 의견을 온라인상에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활동 증가에 따라 더욱 강화되었고, 이제 기존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국민 여론의 확산은 온라인으로 그 무대가 바뀌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민 여론은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경찰의 수사와 정부의 대응 속도는 이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2016년 ‘강남역 살인’, 2018년 ‘불편한 진실’ 혜화역 시위 등 온라인에서 먼저 대중의 불만이 표출된 후 오프라인의 집단행동으로 이어졌다. 즉, 온라인에서의 여론 추이의 분석과 대응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n번방 사건’은 기존과는 다른 수법의 디지털 성범죄로 국민의 여론이 급격하게 형성되고 변화했던 사건이다.
이에 본 연구는 ‘n번방 사건’ 관련 약 128만 개의 인터넷 뉴스 댓글을 웹 크롤링으로 수집하고 인공신경망 딥러닝 기술인 word2vec을 활용하여 국민 여론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댓글이 국민 여론을 형성하고, 정부는 이에 응답하는 형태로 성범죄 사건의 수사 방향성 결정 및 국민의 법 감정을 반영하는 법을 제정하는 등의 과정이 이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국민 여론’은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