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발간자료

[2020년 제34-1호] 2.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경찰에 대한 신뢰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04-08
  • 조회수 : 20819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경찰에 대한 신뢰도 연구는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로 이주한 외국인들의 한국 경찰에 대한 신뢰도를 설명하는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인식하는 외국인이라는 집단 지위 인식이 경찰에 대한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Weitzer(2010)와 Bradford and Jackson(2018)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들의 집단지위 인식 요인인 차별경험인식이 경찰의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국내체류 외국인들의 법에 대한 신뢰가 경찰에 대한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조사하였다.
아홉 개 국가에서 이주한 외국인 1,086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고서 집단지위인식 요인인 차별경험인식이 높을수록 경찰에 대한 신뢰도가 유의미하게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법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무기 소지에 대한 허용도가 낮을수록 한국 경찰에 대한 신뢰도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 제언과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