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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자료

[2020년 제34-1호] 4.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구성요소별 현장조사연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04-08
  • 조회수 : 21378
Ⅰ. 서론

 

Ⅱ. 학교시설 CPTED에 대한 이해

 

Ⅲ. 학교시설 CPTED 구성요소별 현장조사

 

Ⅳ. 결론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교환경이 범죄에 대해 취약함에 따라 이러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범죄예방환경설계가 예방책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기존의 단편적인 범죄예방보다 환경설계를 통하여 범죄예방을 기인하는 방식이다.
학교시설에 대한 CPTED 구성요소별 현황을 살펴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수영구 소재 초등학교 10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점수는 각 세부내용에 따라 3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현장조사 결과 학교 내·외부에 후미진 공간이 방치되어 있었으며, 주차공간 및 사각지대의 CCTV 및 비상벨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따라서 첫째, 자연적 감시기능의 강화로 잠재적 범죄예방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예산을 확충하여 CCTV 및 비상벨 설치를 통하여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여야 한다. 셋째 CPTED 관련 법·제도들의 재정비를 통한 시설물과 환경의 유지 및 관리의 실행력을 담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권리의 규범력과 책임성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 없이 학교생활과 학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