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발간자료

[2017] 한국경찰의 개인 및 조직특성에 관한 패널연구 I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9-06-14
  • 조회수 : 12147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제2장 경찰공무원 현황 및 선행연구 분석
  1. 경찰공무원 현황
  2. 선행연구 분석
 
제3장 조사도구 개발
  1. 조사도구 개발절차
  2. 입직동기 요인과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이론적 근거
  3. 1차 조사도구의 설계와 측정문항
  
제4장 1차년도 조사분석Ⅰ : 중앙경찰학교
  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과 희망진로
  2. 입직동기
  3. 교육훈련 중요도
 
제5장 결론
 
 
 
「한국경찰의 개인 및 조직특성에 관한 패널연구」의 기본적인 목적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망적 패널조사의 방법으로 얻어진 데이터를 통하여 경찰공무원의 입직부터 퇴직 시까지 예컨대 입직동기, 교육훈련 태도, 조직 내 이동과정, 개인의 의식구조 변화 등의 횡단적 실태와 종단적 변화양상 및 그러한 변화원인에 대한 정교한 이해를 얻는 데 있다. 
둘째, 입직경로별 신임경찰관의 개인 및 조직목표 성취수준의 변화와 정의적 발달, 직업인으로서의 성장 등에 대한 정보를 축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셋째, 생애주기별 조사를 통하여 경찰조직의 정책이 경찰관의 태도, 성취도, 조직문화, 스트레스 등에 미치는 중장기적인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7년도에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탐구하였다.
첫째,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종단조사 설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둘째,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석모형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종단조사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셋째, 2016년 조사도구는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수정?보완해야 하는가?
넷째, 2016-17년도에 중앙경찰학교에 입교한 신임경찰관 응답자 특성은 어떠하며 입직동기와 교육훈련태도를 서로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다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