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발간자료

[2021년 제35-1호] 3. 청소년 마약류범죄의 예방교육 효과성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4-05
  • 조회수 : 6116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설문결과 분석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마약청정국가로 인식되어 오던 우리나라가 최근 마약경유지 등으로 인식되면서 마약류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마약류범죄에 대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다뤄지지 않았던 과학수사요원의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는 점이 기존연구와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마약류범죄의 증가현상을 통제하기 위하여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요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예방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결과에 의하면 정책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단속 요인과 처벌 요인으로 예방교육의 효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청소년 마약류 예방교육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마약류의 공급사범에 대한 처벌을 더욱 강화시키고, 사용사범에 대해서는 치료재활정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또한 법무부와 학교, 지방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기관과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마약예방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 이와 함께 ‘경찰청 마약국’을 신설하여 마약류범죄에 대한 통제·관리를 일원화하기 위한 제도적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에 따라 향후 청소년 마약류범죄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방향 모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