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발간자료

[2020년 제34-3호] 6. 미국의 가정폭력범죄 의무체포제도에 대한 연구: 경찰 집행 매뉴얼과 제도 문제점을 중심으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0-12-10
  • 조회수 : 2644
Ⅰ. 서론

 

Ⅱ. 미국 의무체포제도의 주요 내용
    1. 의무체포제도의 연혁
    2. 미국 의무체포제도의 종류
    3. 의무체포제도 집행 매뉴얼
    4. 소결

 

Ⅲ. 미국 의무체포제도의 문제점
    1. 가정폭력으로 체포되는 여성
    2. 폭력의 증대
    3. 신고의 감소
    4. 소결

 

Ⅳ. 결론

 

 

  최근 국내에서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가정폭력을 근절하고 재범을 방지하기 위해 가정폭력 가해자에 대한 의무체포정책을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이에 경찰청에서도 적극적 체포 의지를 밝히고 있다. 
하지만 법개정없이 가정폭력 현장에서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가해자를 현행범 체포하는 것은 불법체포의 여지가 있어 의무체포법 같은 입법적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이에 의무체포제도 제도를 이미 시행중인 미국의 의무체포제도 내용(연혁, 의무체포정책의 종류, 경찰 집행 매뉴얼)과 문제점을 검토함으로써 의무체포제도 입법에 앞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점들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미국의 의무체포제도는 여성 권리의 신장과 함께 가정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가정폭력을 줄이고 재범을 억제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제기되었으며 체포가 재범방지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1984년 미네아폴리스 연구 결과 발표로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의무체포제도는 체포 여부결정의 권한 수준에 따라 의무적·우선적·재량적 체포 형태로 구분되며 의무적(우선적)체포에 대해서는 ‘여성의 체포, 폭력 수준의 증가, 신고수의 감소’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상의 미국 의무체포제도 검토를 통해 의무체포제도 도입과정에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무체포제도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 재량적 체포정책 도입과 의무체포정책 표현 변경, 구체적이고 명확한 체포 조건의 명시, 가정폭력 범죄 기소강제주의 도입’ 등 4가지 안을 제시한고자 한다.